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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

History가 적혀있는 공책과 만년필 이미지

윤리경영이란 경영활동을 하는 데 있어 "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며 모든 업무활동의 기준을 윤리규범에 맞추어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윤리경영은 전 세계적인 흐름이며, 글로벌 경쟁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로서, 최근 윤리경영을 협의의 윤리경영을 포함한 지속가능경영 (CSM: Corporate Sustainability Management)이라 정의하고 있습니다.

공단이 추구하는 윤리경영은 전 임직원이 기관 경영과 업무 수행에 있어 기업윤리를 최우선적 가치로 생각하고, 투명성·공정성·합리성을 업무활동의 기준으로 삼아 조직가치의 향상 및 지속가능한 발전(Sustainable Growth)을 도모함으로써 「공정하고 투명한 윤리경영을 통한 대국민 신뢰성 제고」를 실현하기 위한 것입니다.

공단 임직원은 윤리경영의 실천이 조직의 건전한 발전에 반드시 필요하고, 반윤리적 행동은 조직의 생존을 위협할 수 있다는 절박한 인식을 공유하며 임직원 행동강령을 제정, 운영하고 있습니다.

모든 공단인은 윤리적 사고와 윤리적 행동을 일상화하여 "맑고 청정한 공단" 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여 공정하고 투명한 윤리경영이 공단의 지속적 생존의 핵심 필수 요소라는 인식 하에 윤리성 확립과 실천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비전과 가치관을 정립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인권경영

인권경영은 기업이 경영활동을 하는데 있어 모든 적용 가능한 법을 준수하고 인권을 존중하며, 인권침해에 연루되지 않도록 적극 노력하는 것을 말합니다.

전통적으로 사회 문제의 해결 주체는 정부였으나 다국적 기업의 규모나 영향력이 확대되면서 기업의 책임은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나 인권은 인간으로서 당연히 누려야 할 권리로, 이를 존중하고 침해하지 않는 것은 기업의 가장 기본적인 책무입니다.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유엔글로벌컴팩트(UN Global Compact)는 친인권, 친환경, 노동 차별반대, 반부패 등 10대 원칙 준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가인권위원회를 비롯한 우리나라 정부는 인권 친화적 기업 활동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사회를 국정과제로 제시한 바 있습니다.

이에 도로교통공단은 인권경영 시스템과 인권침해 구제절차 확립으로 인권존중 기반을 구축하고, 인권 친화적 조직 문화를 조성하여 임직원, 고객, 지역주민 등 국민 모두가 행복하고 존중받는 사회를 만들 것입니다. 또한 이사장을 비롯한 2,600여명의 임직원은 인권존중, 평등, 차별금지를 전제로 주어진 책무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