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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연구논문모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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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윤리 규칙 다운로드

제 1 장 총칙

제1조 (목적)

본 수칙은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에서 발간하는 「교통안전연구」의 발간과 관련된 연구윤리를 확립하고, 연구 부정행위를 사전에 예방하며, 연구 부정행위 발생 시 공정하게 처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적용대상)

본 수칙은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이 발간하는 「교통안전연구」에 게재하고자 하는 논문을 대상으로 한다.

제3조 (연구윤리)

  1. 투고자는 모든 연구 수행의 전 과정을 정직하고 진실 되게 진행하며, 의도적으로 연구의 과정과 결과 등을 누락, 추가, 변형해서는 안 된다.
  2. 투고자는 공개된 학술자료 및 연구 성과를 인용하는 경우, 정확한 출처 표기에 대한 의무를 갖는다.
  3. 투고자는 연구결과물이 본인 및 타인의 기존 연구 성과물과 차별되는 학문적 독창성을 확보해야 한다.
  4. 투고자는 연구수행과정에서 자신의 이해관계를 바탕으로 하는 혜택 또는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5. 투고자는 특허나 저작권과 같은 지식재산권을 존중하고 연구 관련 법규를 준수하여야 한다.
  6. 투고자는 ‘연구부정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제 2 장 연구부정행위

제4조 (위조·변조)

위조나 변조는 다음과 같이 연구에 사용된 자료나 결과물의 수치, 사진 및 그림 등을 의도적으로 진실과 다르게 표현하는 행위를 포괄한다.

  1. 위조는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 또는 연구결과 등을 허위로 만들어 내는 행위를 말한다.
  2. 변조는 연구 과정 등을 인위적으로 조작하거나 데이터를 임의로 변형·삭제함으로써 연구 내용 또는 결과를 왜곡하는 행위를 말한다.

제5조 (표절)

  1. 표절은 고의적으로 국내·외 학술지, 학술대회 발표논문, 연구보고서, 석·박사 학위논문, 서적, 잡지, 인터넷 등 모든 문자화된 매체를 통해 이미 발표된 학문적 아이디어, 견해, 표현, 연구결과 등의 내용 출처를 명확히 밝혀 인용하지 않고 기술하는 행위를 말한다.
  2. 표절은 인용 없이 기술된 부분이 “일정 분량” 이상이고, 이미 발표된 내용과 표현이 “유사한 경우”에도 해당되며, 표절 분량과 표현의 유사성은 편집위원회에서 판단한다.
  3. 표절은 저자가 이미 발표된 내용의 저자와 동일한 경우(자기 표절)에도 적용된다.
  4. 다만, 학계에서 이미 보편화 되어 통용되고 있는 학문적 지식이나 연구결과 등에 대해서는 이를 인용 없이 기술하는 경우에는 표절로 판단하지 않는다.

제6조 (동시 투고 및 재투고)

투고 논문은 국내·외 학술지에 동시에 또는 선후에 관계없이 중복 투고할 수 없으며, 게재불가 판정을 받은 논문은 재투고 할 수 없다.

제7조 (연구저자의 부정 등재)

연구내용 또는 결과에 기여한 사람에게 정당한 이유 없이 연구저자 자격을 부여하지 않거나, 기여를 하지 않은 사람에게 감사의 표시 또는 예우 등 불합리한 이유로 연구저자 자격을 부여하는 부당한 행위를 말한다.

제8조 (연구의 중복 게재)

  1. 「교통안전연구」는 타간행물과의 차별성을 명확히 하여, 논문표절 등 연구윤리 규칙에 어긋나지 않아야 한다.
  2. 국내·외 학술지에 이미 게재된 논문은 중복 게재할 수 없다.
    ① 기존 논문과의 차별성 여부는 연구의 목적, 방법, 범위, 자료, 결과, 논리전개 방식 등 최소한 2개 이상의 항목에서 기존 논문과 현저한 차이가 있어야 한다.
    ② 사용 언어의 차이는 차별성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3. 학술대회 등에서 발표된 논문이나 그 일부를 그대로 또는 수정·보완하여 투고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그 사실을 명기해야 한다.
  4. 연구보고서나 그 일부를 그대로 또는 수정·보완하여 투고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그 사실을 명기해야 한다.
  5. 박사 또는 석사 학위논문이나 그 일부를 그대로 또는 수정·보완하여 투고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학위논문의 작성자가 주저자여야 한다.
  6. 다음에 예시하는 유형은 중복게재에 해당하지 않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다만, 이용된 선행 저작물의 존재와 출처를 밝혀야 한다.
    ① 출판되지 않은 학위논문을 논문형태로 투고하는 행위
    ② 용역보고서, 정책제안서 등과 같이 특정 기관의 요청 또는 목적에 따라 작성된 저술을 별도의 논문형태로 투고하는 행위
    ③ 이미 출간된 투고자 본인의 연구보고서를 별도의 논문형태로 투고하는 경우
    ④ 기타 이에 준하는 연구 자료를 논문으로 심화시켜 투고하는 경우
  7. 「교통안전연구」에 투고하여 게재된 논문을 다른 언어로 번역, 출간하는 경우에는 교통안전연구 편집위원회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제9조 (연구윤리 위반 강요)

타인에게 위의 연구윤리 위반을 행할 것을 제안·강요·협박하는 행위를 말한다.

제10조 (조사 방해)

자신 또는 다른 사람의 연구윤리 위반행위 여부에 대한 조사·심의를 고의로 방해하거나 제보자에게 위해를 가하는 행위를 말한다.

제11조 (저자자격)

저자의 자격은 “제1저자”, “교신저자”, “공동저자” 등으로 구분한다.

  1. “제1저자”는 연구에서 가장 큰 공헌을 한 연구자
  2. “교신저자”는 논문의 투고, 심사의견 접수, 논문 수정 등을 담당한 연구자
  3. “공동저자”는 두 사람 이상이 대등하게 협력하여 저술한 연구자를 말하며, 표기 시 제1저자, 교신저자와 구분하여 표기해야 한다.

제 3 장 연구윤리위원회

제12조 (구성)

  1. 연구윤리위원회는 편집위원회의 소집명령에 의해 구성하며 5인 이내의 위원(장)으로 구성함을 원칙으로 한다.
  2. 위원회는 위원장 1인, 위원 약간 명, 간사 1인으로 구성한다.
  3. 연구윤리위원장은 편집위원장이 호선(互選)하며, 필요한 경우 편집위원회 의결을 거쳐 외부위원으로 별도로 정한다.
  4. 위원은 편집위원회에서 호선(互選)하며 편집위원장이 임명한다.
  5. 간사는 편집위원회 간사가 하며 편집위원장이 임명한다.
  6. 위원회의 구성원이 부정행위와 관계되었거나 관계되었다고 의심되는 경우, 편집위원회의 의결을 통해 해촉 할 수 있다.

제13조 (역할 및 권한)

  1. 연구윤리위원장은 연구부정행위조사와 관련된 활동 및 행정업무 등에 대한 총괄적인 책임과 권한을 가진다.
  2. 연구윤리위원은 연구부정행위조사와 관련된 제반 활동에 성실히 임해야 한다.
  3. 간사는 위원장을 보좌하여 조사에 따른 제반 행정 실무를 관장한다.
  4. 연구윤리위원회의 구성원은 조사와 관련하여 조사과정에서 알게 된 모든 정보에 대해 제보자 및 피조사자의 정보 및 권익을 보호해야 한다.
  5. 위원회는 조사와 관련된 자에 대해 출석을 요구할 수 있으며, 자료제출 요구 및 증거자료 보전 절차를 시행할 수 있다.
  6. 위원회는 조사 판정 후 적절한 제재조치를 편집위원회에 건의할 수 있다.
  7. 연구윤리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조사·심의·의결한다.
    ① 연구윤리 위반행위 조사에 관한 사항
    ② 연구윤리 위반행위의 해당 여부에 관한 사항
    ③ 연구윤리 위반행위 조사 결과의 처리 및 후속조치에 관한 사항
    ④ 기타 연구윤리에 관한 사항

제 4 장 연구윤리 위반행위의 조사 및 심의

제14조 (연구윤리 위반행위의 조사·심의)

  1. 위원장은 제보 등을 통하여 연구윤리 위반행위에 관한 사실을 인지한 경우, 즉시 연구윤리위원회를 소집하여 연구윤리위반 여부 등을 조사·심의한다.
  2. 연구윤리위원회는 제보자의 신원을 보호해야하며, 연구윤리 위반행위 제보를 이유로 제보자에게 어떠한 불이익을 주어서는 안 된다.
  3. 연구윤리위원회는 연구윤리 위반행위와 관련하여 조사대상이 된 연구자(이하 “피조사자”라 한다), 관계자 등에게 의견진술, 이의제기 및 변론의 기회를 보장한다.
  4. 연구윤리위원회는 외부로부터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을 받지 아니하고 독립적이고 공정하게 진실성을 판단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5. 연구윤리위원회는 위원 과반수 출석, 참석위원 과반수 표결 동의로 의결한다.
  6. 연구윤리위원회의 회의는 비공개를 원칙으로 하되, 필요한 경우 위원회의 의결로 공개할 수 있다.

제15조 (활동비)

연구윤리위원회의 위원 중 외부 위원에 대하여는 예산의 범위 내에서 수당 등 필요한 경비를 지급할 수 있다.

제 5 장 조사 및 심의 결과에 대한 조치

제16조 (결과 통보)

  1. 연구윤리위원회는 조사 및 심의 결과를 제보자나 피조사자에게 통보해야 한다.
  2. 위원장은 연구윤리 위반행위가 심각하다고 판단될 경우, 피조사자에게 제재를 가할 수 있다.

제17조 (결과에 대한 조치)

부정행위 또는 부정행위자에 대해 연구윤리위원회는 아래 각 호의 조치를 취한다.

  1. 게재된 「교통안전연구」 논문목록에서 부정논문 삭제
  2. 논문투고자의 향후 논문투고 금지(최소 2년)

부칙

이 수칙은 알린 날로부터 시행한다. 단, 이 수칙 제정 이전 「교통안전연구」 연구윤리수칙은 기존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연구윤리규칙을 준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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