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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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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통사고현장
  • 교통사고 발생원인에 대한 감정
  • 차량의 상태 및 사고발생 현장을 심층분석

경찰·검찰·법원의 교통사고 발생원인에 대한 감정 요청 시 공학적인 조사·분석을 통해 진실을 규명함으로써 감정의뢰기관의 사법적 판단에 일조하고 나아가 국민의 권익을 보호하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또한 다수의 인명피해가 야기된 대형교통사고 및 사망사고가 발생 시 사고의 발생원인을 심층분석하고 인적·차량적·도로 환경적 측면의 개선대책을 수립, 국무조정실을 비롯한 관계기관에 개선대책을 제공하여 유사사고가 재발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통사고조사 기술지원 업무체계

교통사고조사 기술지원 업무체계 도표 교통사고 조사 기술지원-1.교통사고발생 2.경찰서 지방청 검찰 법원 1차 분석의뢰-시도지부 3.의뢰기관에 분석서 제공 4.1차조사결과에 이의가 있을 경우 경찰청 지방청에 이의제기시 5.경찰청 지방청 검찰 법원 2차 분석의뢰->본부 6.의뢰기관에 분석서 제공 *검찰 법원 등 의뢰 사고는 소재지 관할 지부에서 우선 처리 / 대형교통사고 심층 분석-1.대형교통사고 발생 2.현장 합동조사(경찰, 공단, 도로관리기관) 3.원인분석 및 개선방안 작성, 국무총리실 등 관계기관 송부(공단->국무총리실,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4.조치내용 제출(도로관리기관->공단) 5.시설개선 조치결과 합동점검 후 국무총리실 보고(공단) *국무총리실 주관-교통안전 인프라 현장 점검시 최종점검(관계기관 합동) / 사망사고 요인조사-1.사망사고 발생 2.현장조사 및 원인분석(경찰주관) 3.인적요인 이외의 도로환경적 요인에 의한 사고라 판단될 경우 4.관계기관 합동점검 및 개선아나 도출(경찰, 공단, 도로관리기관) *필요시 전문가 소집하여 합동점검 5.분야별 관계기관 개선추진 *개선조치 결과는 소관부처별 관리 *필요시 미진상항 점검


교통사고조사 기술지원 현황

교통사고조사 기술지원 현황
구분 총계 의뢰기관별 대형교통사고
요인조사
지방경찰청 경찰서 검찰·법원
총 계 67,840 6,963 57,306 2,578 993
2016년 4,136 215 3,610 261 50
2015년 4,153 175 3,742 209 27
2014년 3,938 221 3,473 215 29
2013년 3,273 253 2,815 173 32
2012년 3,091 200 2,689 162 40
1995~2011년 49,246 5,897 40,976 1,558 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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