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Skip to content)


교통법규 QnA 도로

Home > 정보마당 > 교통법규 QnA > 교통법규 QnA
  • 글자 크기
  • 글자크기 크게보기
  • 글자크기 기본
  • 글자크기 작게보기
  • twitter 트위터에 공유하기
  • facebook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 페이지 인쇄

회전교차로

[정의]

Q. 회전교차로와 교차로의 다른점은?

  • A. 평면의 교차로 중앙에 원형 교통섬을 두고 교차로를 통과하는 자동차가 이를 우회하여 통행하도록 설치한 교차로를 회전교차로라 합니다. 회전교차로는 외국에서 ROUNDABOUTS 라고 불리며 저속으로 교차로를 진입하도록 유도한다는 점과 신호등을 설치하지 않아 대기시간이 없다는 점이 일반교차로와 큰 차이점입니다.

Q. 로터리와 차이점은 무엇인가?

  • A. 회전교차로가 본젹적으로 설치되기 전에는 로터리가 존재하였습니다. 로터리는 회전하는 차량보다 진입하려는 차량에 유리하고 높은 속도로 진입이 가능하도록 대형으로 설치된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러나 회전교차로는 진입하려는 차량이 이미 진입하여 회전하고 있는 차량에 양보하여야 하며 20~30km/h 정도로 진입속도를 낮추도록 설계되어 로터리와는 다른 점이라 하겠습니다.

[주요특징]

Q. 회전교차로 장점이 무엇인가?

  • A. 교차로에 진입하는 차량의 속도를 낮추도록 유도하기 때문에 교차로 내에서 사고를 감소시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프랑스, 독일, 영국, 미국 등 많은 국가들이 설치한 ROUNDABOUTS(회전교차로)으로 인해 사고 건수 및 사망자를 획기적으로 감소시켜 안전한 시설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더불어 신호기를 설치하지 않아 신호에 따른 정지시간이 감소하여 교차로 교통량 증가에도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더불어 중앙교통섬을 녹지화하여 도로환경 면에서도 이점이라 하겠습니다.

[통행방법]

Q. 회전교차로를 통행하는 데 있어 중요한 점은 무엇인가요?

  • A. 신호기가 설치되지 않는 회전교차로를 안전하게 통행하기 위해서는 운전자의 올바른 태도가 중요합니다. 회전교차로를 진입하기 전 충분히 감속하여 진입하여야 하고 이미 진입하여 회전하고 있는 차량을 방해하지 않도록 양보하여야 합니다.

[교통섬]

Q. 교통섬이란?

  • A. 자동차의 안전하고 원활한 교통처리나 보행자 도로횡단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교차로 또는 차도의 분기점 등에 설치하는 섬 모양의 시설물입니다. 회전교차로에 설치된 교통섬은 회전교차로에 진출하는 차량과 진입하는 차량의 흐름을 분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