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보 발령 시 조치요령(지진 발생 전)
- 경계 선언이 나온 것을 알았을 때는 지진 발생에 대비하여 차에서 내려 지진에 대비한다.
- 주행 중인 경우에는 저속으로 주행하는 동시에, 자동차 라디오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지진 정보와 교통 정보를 듣고 그 정보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
- 차를 두고 피난 할 때는 최대한 도로 외의 장소로 이동한다. 부득이 도로에 차량을 두고 피난 할 때는 도로의 왼쪽에 대고 주차 엔진을 멈춘다. 차량 열쇠는 꽂은 상태나 잘 보이는 위치에 올려둔다. 차량 창문을 닫고 문은 잠그지 않는다.
- 피난하는 사람의 통행이나 지진 방재 응급대책의 실시에 방해되는 장소에는 주차하지 않는다.
- 자동차를 운전 중이 아닌 상태에서 경계 선언이 나온 때에는 자동차를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 경계 선언이 발령 될 때 해일에서 대비하기 위한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철수를 위해 자동차를 사용하지 않는다. 부득이 운전 하는 경우, 지진 발생으로 인한 도로 파손, 신호등 작동 정지, 도로 위 장애물 등에 특별히 주의한다.
운전 중 지진 발생 시
- 운전자는 우선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주위의 상황을 파악한다.
- 자동차의 비상점멸등을 켠 다음 주위의 차에 주의를 환기시킨다.
- 서서히 속도를 떨어뜨리면서 급격한 핸들 조작이나 급브레이크를 피하고, 안전한 방법으로 도로의 가장자리에 정지시킨다. 대피중인 사람이나 긴급자동차의 출동을 방해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 정지 후, 자동차 라디오 등으로 지진 정보와 교통정보를 듣고 그 정보와 주변 상황에 따라 행동한다.
- 지진 발생으로 인한 도로 파손, 신호등 작동 정지, 도로 위 장애물 등에 대하여 주의한다.
- 경찰관 등에 의해 비상상황에 대비한 규제나 조치가 이루어지고 있는 경우에는 그 지시에 따른다.